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2024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추계학술대회 참석 후기 본문

연구실 이야기/자유로운 이야기

2024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추계학술대회 참석 후기

cbs1110 2024. 11. 8. 11:06

안녕하세요.

 

2024 11 1일 금요일 지속가능 스마트물류 연구실에서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추계 학술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학회 주제는 "빅블러(Big Blur) 시대의 물류와 유통"으로, 이와 관련 지식과 연구결과 등을 나누는 유익한 자리였습니다.

빅블러(Big Blur)란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의 경계가 뒤섞이는 현상을 말합니다첨단 기술의 발전, 사회 환경의 변화 등이 빅블러 현상을 촉진시켰으며, 물류와 유통 산업에서도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2024년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

 

저희 연구실에서도 최병선 박사과정, 조한나 박사과정, 양훈 박사과정이 참석하였으며, 발표 주제는 각각 "슬로우 물류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교통 인프라의 발전과 물류성과가 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Harmony process를 활용한 지하물류시스템의 모델기반 분석" 입니다.

 

최병선 박사과정의 연구는 슬로우 물류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입니다. 증가하는 택배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슬로우 물류가 대두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로우 물류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피고, 연구 별 공통 분모를 도출하여 다각적으로 비교 및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아직 학술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슬로우 물류를 정의하고, 슬로우 물류에 대한 연구의 방향 제언하였습니다.

 

발표 중인 최병선 박사과정

 

조한나 박사과정의 연구는 교통 인프라의 발전과 물류성과가 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도로, 철도, 해운 연결성 등 다양한 교통 인프라와 물류 성과 지표가 CO2 배출량에 미치는 개별적·복합적 영향을 연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교통·물류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효율적인 도로망 구축과 물류 성과 개선이 CO2 배출 감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향후 연구에서는 국가별 특성과 변수 간 상호작용을 고려한 심층 분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발표 중인 조한나 박사과정

 

양훈 박사과정의 연구는 Harmony process를 활용한 지하물류시스템의 모델기반 분석이며, 아직 개념 단계에 머물러 있는 지하물류시스템을 MBSE(Model-Based System Engineering) Harmony process를 활용하여 유형화하고 정의하였습니다. Harmony process 3단계 절차를 통해 지하물류시스템의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한 후,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지하물류시스템의 기능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지하물류시스템의 아키텍쳐를 유형화하고 정의하였습니다. 지하물류시스템은 아직 구현된 바가 없어, 적용분야의 특성에 따라 보다 복잡한 아키텍쳐로 구성될 수 있으며, 해당 연구는 지하물류시스템의 시작점을 제공하는 연구로서 그 의의를 갖습니다.

 

발표 중인 양훈 박사과정

 

단체사진

 

이번 학회를 통해 현재 물류 분야에서 직면한 주요 이슈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물류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앞으로의 연구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끝으로, 이번 학회를 준비하고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력과 연구 교류가 이어지길 바라면서 학술대회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