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2026 SSLL 동계 인턴 윤우진 후기 본문

연구실 이야기/자유로운 이야기

2026 SSLL 동계 인턴 윤우진 후기

cbs1110 2026. 3. 3. 17:12

안녕하세요, 2026년 동계학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연구실에서 인턴 연구원으로 활동한 윤우진입니다. 8주간의 인턴 과정을 마무리하며, 그동안의 경험과 느낀 점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지원 동기 및 과정

학부에서는 물류, 교통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전공을 이수하였으나, 졸업 후 물류 컨설팅 직무를 수행하며 스마트 물류 시스템과 운영 최적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실무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이론적 기반과 분석 역량의 필요성을 느끼고 다양한 석사 과정과 연구실을 찾아보던 중 이 블로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실 블로그에 게시된 연구 성과와 프로젝트 내용을 접하며, 이곳에서 수행되는 연구가 단순한 운영 개선을 넘어 교통과 물류 시스템 체계 전반을 아우르는 학문적 접근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대학원 진학에 대한 결심을 하게 되었고, 대학원 과정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인턴 과정을 통해 연구 환경을 직접 경험해보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업무 내용

인턴 과정동안 연구 보조 업무, 랩 미팅(논문 리뷰), 그리고 논문 스터디에 참여하며 연구실 활동 전반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1) 연구 보조

화물자동차 O-D 고도화 연구 관련 자료 조사 및 선행연구 정리 업무를 보조하였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물 O-D 수집 행태와 방법론 등 다양한 선행 연구를 찾아보고 정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실 내에서 어떤 식으로 프로젝트 업무가 진행되는지 경험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연구원 선배님께서 교통계획학 관련 학업적 지식을 공유해 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랩 미팅(논문 리뷰)

교수님께서 제시해주신 Physical Internet이라는 큰 주제 안에서 관련 논문을 선정하고, 매주 진행되는 랩미팅에서 하나의 논문을 세세하게 분석하여 발표하였습니다. Physical Internet 개념이 지향하는 모듈화, 표준화, 네트워크 기반 상호운용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물류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민해볼 수 있는 과정이었습니다.

논문을 단순히 요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연구 문제 설정 방식, 분석 방법,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까지 구조적으로 정리하며 학술적 비판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일정상 두 차례만 직접 발표에 참여하였지만, 다른 연구원분들의 발표를 들으면 다양한 물류 연구 주제와 방법론을 접하고 연구 스펙트럼의 폭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공 내 타 연구실의 랩 미팅에 참관할 기회도 있었는데, 다른 교통학 전공의 학생들은 어떤 연구를 하고, 어떤 데이터와 방법론 등을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3) 논문 스터디

연구실 선배님께서 진행하시는 논문 스터디를 통해 논문의 구성과 작성법에 대해 공부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비록 중간에 참여하여 한 편의 논문을 부분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문의 논리 전개 방식과 연구 설계 구조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논문을 읽을 때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연구를 설계하고 작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인턴 생활

8주간의 인턴 기간동안 교수님과 박사, 석사 연구원 선배님들의 도움과 격려를 통해 여러 경험을 하고 공부할 수 있었던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공식적인 업무 외에도 타 연구실 랩 미팅이나 콜로키움 참여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볼 것을 권장하시고, 질문을 할 때마다 선배님들의 경험이나 견해를 가감 없이 공유해 주셔서 더 빠르게 적응하고 배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점심시간에 선배님들과 샤로수길의 다양한 맛집들을 방문하고 맛있는 디저트를 먹을 수 있는 날들이 많아 연구실 출근이 더 즐거웠던 것 같습니다.

인턴 과정을 통해 대학원 생활을 경험해보고 연구에 대한 의지를 구체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 지원 당시에는 물류 창고 내 자동화와 운영 최적화라는 비교적 한정된 주제에 관심을 두고 있었으나, 연구실에서 수행되는 교통계획 기반의 물류 연구를 접하며 물류를 도시 및 국가 단위의 네트워크 시스템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제가 보다 거시적인 물류 시스템 연구에 더욱 큰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으며, 향후 연구 질문을 설정하고 어떤 방향으로 학업을 심화해 나갈 것인지 고민하는 데 있어서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8주간 아낌없는 지도와 조언을 보내주신 허성호 교수님과 지속가능·스마트물류 연구실의 박사, 석사 연구원 선배님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