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연구소개] 철도물류의 시멘트 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본문
본 연구는 탄소중립 2050의 정책 하에 물류 분야에서 도로화물수송에 비해 부족한 철도화물수송 분담률의 지속적인 감소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철도 화물의 대표적인 '시멘트' 화물은 아래 도표와 같이 컨테이너에 비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반해 도로에서의 시멘트 운송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철도 시멘트 물동량이 어떠한 요인으로 도로화물수송에 비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고, 이를 분석하여 정책 수립 또는 추후 시멘트 물동량 예측모델 연구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관련 선행연구 및 보고서를 검토한 후 방법론과 시멘트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검토 후 방법론은 주로 AHP(계층화분석법) 분석 방법론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 방법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영향 요인은 크게 시멘트 관련 지표, 경기지표, 화물운송시장 관련 지표, 정책지표(화물차안전운송운임비, 화물차유가보조금, 전환물량 등), 시멘트 수요/공급 지표 등을 선별하였습니다. 이후 상관관계 분석과 ADF test, 다중공선성 검사를 통하여 지표들을 추려 모델을 실행하여 분석했습니다.
모델 분석 후 해석에 유의미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화물차 안전을 위해 도입된 화물차안전운송운임의 상승이 철도수송에서 비용 측면에서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간접적으로 도와준 측면이 있지만, 철도 시멘트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체 공급량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도 철도에서 오히려 도로로 물동량이 이동한 상황은 도로화물정책과 철도화물정책을 같이 고려한 철도전환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추후 연구에서는 철도 인프라, 서비스 측면 등의 새로운 지표를 고려한 연구를 수행해 볼 예정입니다. 또한 정책도입 이전과 이후를 나누어 영향력이 얼만큼 달라지는지 분석해 보는 연구도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변수를 분석할 때 변수에 대한 탄력성 분석도 해볼 필요가 있어 보여 다음 연구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 작성자: 주연우 석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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