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연구소개] 도심형 소형 물류창고(MFC: Micro Fulfillment Center)의 입지 결정 요인 연구 본문
[연구소개] 도심형 소형 물류창고(MFC: Micro Fulfillment Center)의 입지 결정 요인 연구
ZOO. 2023. 10. 23. 19:13디지털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 1인 가구의 증가 및 코로나19의 발생과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면서 택배 물동량도 함께 급증하였다. 전국 택배 물동량의 약 7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물류창고는 경기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동안 급증한 택배 물동량에 비해 서울시 내부 물류시설의 규모는 큰 변화가 없었다. 따라서 점차 증가하는 택배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도심물류창고의 확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하지만 일반물류창고의 입지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는 이미 다양하게 진행되었으나, 도심물류창고의 입지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형 소형 물류창고(MFC: Micro Fulfillment Center)의 입지 결정 요인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계층화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에 기반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4개 영역 16개 요인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하였고, 일관성 비율은 0.1로 채택하였다.
분석결과 첫 번째로 항목별 중요도에서는 인프라와 경제 요인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세부항목별 중요도에서는 표 1과 같이 교통접근성, 인력가용성, 시장규모, 임대료, 물동량순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물류창고라는 본연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로 인프라와 경제에 속하는 요인 제외 시, 안전 및 보안과 토지 인허가 용이성이 각각 중요도 1, 2위를 차지하였다. 이는 물류창고가 도심에 위치한다는 공간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일반물류창고가 아닌 도심형 소형 물류창고의 입지 결정 요인에 대한 물류 전문가의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으며, 입지 결정 요인 중 환경 요인을 추가하여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고 있다. 택배 물동량이 급증하여 도심물류창고의 필요성이 커진 만큼, 앞으로 도심형 소형 물류창고의 입지 결정 요인의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작성자: 박사과정 최병선
'연구실 이야기 > 자유로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상알림] 조한나 학생(박사과정) 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0) | 2023.11.11 |
---|---|
[연구소개] 대학교 캠퍼스의 교통 및 물류 부문 ESG 성과 강화를 위한 통합지표 및 실행방안 연구 (0) | 2023.10.23 |
[연구소개] 철도물류의 시멘트 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0) | 2023.10.23 |
[2023 추계학술대회] 대한교통학회&대한국토ㆍ도시계획학회 공동학술대회 후기(마지막 2일 차) (0) | 2023.10.22 |
[2023 추계학술대회] 대한교통학회&대한국토ㆍ도시계획학회 공동학술대회 후기(1일 차) (0) | 2023.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