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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일본은 이래저래 우리와 가까이 비교할 수 밖에 없는 나라이다. 물류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산업의 구조나 사회에서의 역할 등 많은 부분 일본과 닮아있다. 특히 최근 노령화, 제도의 변화와 함께 속칭 "2024 문제"라는 공급 부족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대응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의 포스팅에서 다룬 바 있다. * 일본의 물류 2024 문제와 한국 https://snu-shur.tistory.com/56* 물류 효율화를 위한 일본의 대응 https://snu-shur.tistory.com/81 Physical Internet(PI), 혹은 물리적 인터넷은 "디지털 기술로 차량과 창고 정보를 가시화한 뒤 규격 용기에 화물을 담아 여러 기업의 물류 자산이 공유화된 네트워크로 공동 수배..
작년에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국토교통 미래 첨단물류를 예측해 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여러 사회.경제.기술 트렌드들과 물류분야의 신규 과제들, 로드맵 등을 종합하여 그룹화 하여 나름대로 핵심 아이템들을 뽑아 보았다. 약 20여개의 아이템들이 정리되었고, 우리 대학원 Justin LIM 교수님 도움을 받아서 아래와 같은 미래상 이미지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미래상은 국토교통부의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에도 수록 되었다.
실제 사회의 다양한 인과관계는 거미줄이라는 말로는 부족할 정도로 복잡하다. 마치 어린이 장난감인 '슬라임'을 손으로 꽉 쥐면 손가락 사이로 새어나가 다시 뭉쳐지는 것 같다. 어떤 정책은 그 목적을 달성하더라도, 다른 부문에 영향을 주어 예상치 못한 효과(음 또는 양의)를 가져온다.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은 특히 명확한 양과 음의 효과들의 전개로 연결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교통부문의 몇가지 정책들을 중심으로 Rebound effects를 확인하고 있다. 리뷰어: 양훈 박사과정
카고바이크를 글로벌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저소득 국가에서도 물류 서비스를 좀 더 낮은 가격에 확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카고바이크의 이용에 경사는 트럭의 경우보다 비중이 높은 고려 요인이다.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면 경사가 많은 우리 환경이 카고바이크 실험에 도움이 될수 있을지도. 리뷰어: 최병선 박사수료
화물배송에 있어서 이동거리와 시간은 두마리 토끼와 같다. 두마리의 토끼를 조화롭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리뷰어: 최병선 박사수료
화물트럭으로 인한 사고는 그 심각도가 크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 사고보다 더 큰 사회적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는 트럭 관련 사고가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여기에 미치는 영향들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화물트럭에 의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정책적 수단 발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이다.리뷰어: 양훈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