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2025년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동계 워크숍 본문

연구실 이야기/자유로운 이야기

2025년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동계 워크숍

cbs1110 2025. 3. 7. 16:53

안녕하세요, 지속가능 스마트물류 연구실입니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은 2025년 2월 24일(월) ~ 2025년 2월 25일(화) 1박 2일 간 강원도 원주로 동계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참고로 저희 교통학전공에서는 연 1회 의미있는 지역을 방문하여 머리도 식히고 새로운 지식도 쌓는 워크숍을 다녀오고 있습니다. 

 

1일차에는 원주에 위치한 폐사지 두 군데(거돈사지, 법천사지)를 답사하고, 카페를 방문하였으며, 숙소에 도착해서 각 연구실 연구과제 보고와 졸업예정자의 연구 발표회 및 신입생 소개를 하였습니다.

 

거돈사지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로 잘 알려진 유홍준 교수님이 남한강변 폐사지 중 먼저 방문하기를 권하는 곳입니다. (https://www.m-joong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91877)

이곳은 사적 제168호로, 통일신라 때 조성되어 조선시대에 들어 폐사되었다고 합니다.

광활하고 탁 트인 전경은 모든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 충분했습니다.

 

거돈사지에서 찍은 교통학전공 단체사진

 

 

다음 목적지인 법천사지는 사적 제46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임진왜란 당시 불탔다고 합니다. 터 규모가 거돈사지보다 훨씬 넓었습니다. 

 

750법천사지에서 찍은 교통학전공 단체 사진

 

이후 카페에 방문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낸 후, 숙소로 이동하여 각 연구실별로 진행 중인 연구과제와 졸업생들의 졸업 논문 발표를 듣고, 저녁 식사를 한 후 워크샵 첫째 날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번에 졸업한 저희 연구실 김유정 석사의 발표도 귀기울여 들었습니다.  

 

교통학전공 이예영 조교의 전공 소개
김유정 석사졸업생의 논문 소개

 

2일차에는 한국도로교통공단 본부를 방문하였습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직원분들의 따뜻한 환대를 받으며 공단의 주요 업무와 현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졸업을 앞두고 있는 석,박사생들이 많은 질문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본부 회의실에서 진행된 발표

 

 

 

맑은 하늘이 함께한 한국도로교통공단 본부 전경 단체 사진

 

오후에는 원주시 동화마을 수목원에 방문하였습니다. 맑은 하늘과 따뜻한 날씨가 이번 워크샵의 마무리를 편안하게 해 주었습니다. 재학생들의 머리도 함께 맑아지는 기분이었습니다. 

 

탁 트인 동화마을 수목원 전경

 

이번 동계 워크샵을 통해 교수님, 재학생, 신입생간 이야기 꽃을 피우면서 더욱 끈끈해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교통학 전공 행사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