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택배 관련 주요 통계자료 정리 (update:2024.09.21.) 본문
택배 관련 실적이나 추이를 살펴보기위해 자료를 찾다 보면, 의외로 장기간 자료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http://www.nlic.go.kr)에서 친절하게 생활물류통계를 제공해 주고 있지만 2012 이후 자료라 그 이전까지 궁금한 경우에는 한번에 확인이 어렵다. 생각난 김에 구득 가능한 자료들을 조합하여 2000년 이후 택배 관련 자료를 모아보았다.
(92년 한진의 '파발마' 택배서비스 등장 이후 수치들도 있겠지만, 구득이 되지 않아 90년대 수치는 포함시킬 수 없었다)
- 매출액의 경우 집계 단위가 달라 `11년 이전은 천억원 단위로 되어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평균 택배이용횟수는 일부년도 제공되고 있지만, 총인구수와 경제활동인구수를 참고하여 재생산 한 수치이다.
연도 | 물동량 (단위:만박스) |
매출액 (단위:억원) |
평균택배단가 (단위:원) |
평균 택배이용횟수 | |
국민1인당 | 경제활동인구1인당 | ||||
2000 | 11,000 | 3,900 | 3,500 | 2.40 | 5.00 |
2001 | 20,269 | 6,000 | 3,190 | 4.28 | 9.00 |
2002 | 30,143 | 10,000 | 3,265 | 6.33 | 13.12 |
2003 | 34,332 | 11,000 | 3,280 | 7.17 | 14.90 |
2004 | 40,469 | 13,000 | 3,146 | 8.42 | 17.19 |
2005 | 52,550 | 16,000 | 2,961 | 11.10 | 22.30 |
2006 | 65,799 | 18,000 | 2,807 | 13.58 | 27.39 |
2007 | 79,951 | 21,000 | 2,675 | 16.42 | 32.83 |
2008 | 89,188 | 23,000 | 2,609 | 18.18 | 36.33 |
2009 | 107,966 | 27,000 | 2,524 | 21.90 | 43.92 |
2010 | 119,818 | 30,000 | 2,504 | 25.00 | 48.80 |
2011 | 129,906 | 33,000 | 2,534 | 26.01 | 51.17 |
2012 | 140,598 | 35,232 | 2,506 | 28.01 | 54.54 |
2013 | 150,931 | 37,348 | 2,475 | 29.93 | 57.81 |
2014 | 162,325 | 39,756 | 2,449 | 31.99 | 60.49 |
2015 | 181,596 | 43,437 | 2,392 | 35.70 | 67.90 |
2016 | 204,666 | 47,444 | 2,318 | 39.96 | 74.65 |
2017 | 231,946 | 52,145 | 2,248 | 44.80 | 84.90 |
2018 | 254,278 | 56,673 | 2,229 | 49.10 | 92.20 |
2019 | 278,980 | 63,303 | 2,269 | 53.80 | 99.30 |
2020 | 337,373 | 74,925 | 2,221 | 65.10 | 122.00 |
2021 | 362,967 | 85,887 | 2,366 | 70.30 | 128.40 |
2022 | 421,221 | 90,815 | 2,156 | 81.59 | 145.64 |
2023 | 515,785 | na | na | 100.49 | 176.62 |
자료) 2000년 물동량 출처 : https://www.dailylog.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07
2000년 매출액, 평균단가 출처 : https://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380
2001~2009 물동량, 매출액, 평균택배 단가 출처 :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Report.do?cn=TRKO201700005284
2022,2023년 물동량, 매출액, 평균택배 단가 출처 : https://www.nlic.go.kr/nlic/monthParcelAvgCost.action#
na: not available
'허교수 이야기 > 물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외버스 터미널 폐업과 물류 (updated 230609) (0) | 2023.03.30 |
---|---|
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프레임워크 (0) | 2023.03.29 |
자율주행(lv.3) 운송 시작 (0) | 2022.12.21 |
Amazon 물류로봇 개발 (0) | 2022.11.30 |
(물류 디지털화) 도시물류 공동 플랫폼 구현 (0) | 2022.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