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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프레임워크 본문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마치 시험일자에 가까울수록 더 압박을 많이 받는 것과 같다)
이에 따라 3번째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은 수송부문, 그 중에서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로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요구도 높아지는 중이다.
도로화물운송분야가 온가스 배출 감축 관점에서 갖는 특징은,
1) 대부분 고 중량, 고 배기량 차량을 이용하고 있어 대당 배출량이 높다.
2) 대다수 영업용으로 이용되고 있어 차량 교체 주기나 신규 차량 선택시 고려사항이 승용 차량과 다르다. 특히 사업에 이용되다 보니 비용적 고려가 높다.
3) 영업용 번호판을 통해 제도적으로 관리된다 (자가운송용 트럭 제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큰 틀에서 화물운송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방안을 정리 해 보았다.
수송효율화 | 기존 사업의 공동배송 | 동일한 에너지 사용으로 더 많은 화물 운송이 가능하도록 효율적인 운송을 하는 것. 비즈니스적인 접근. |
신 운송수단 도입 및 이를 이용한 공동화 | 드론, 배송셔틀과 같은 신 운송수단이 배송에도 활용되기 시작하며, 이를 이용한 공동화를 수행. | |
수송경로 최적화 | 전통적으로 수송효율화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방법. 최근에는 AI 등 발전된 기술로 경로최적화, 공차 운행 감소 등 실현. | |
새로운 사업모델 |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에서 늦은 배송일 지정에 포인트를 부과하는 등의 방법으로 택배 부하를 분산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수요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법 사용 | |
수송수단(mode)전환 | 말단 배송을 무(저)탄소 운송수단으로 전환 | 일반 또는 전기자전거, 도보, 전기카트 등을 이용, 말단 배송을 수행 |
간선수송을 수운, 철송 등으로 전환 | 해운, 내륙주운, 철송 등으로 장거리 간선수송 수단을 전환. | |
차량 자체의 전환 및 개선 | 전기/수소트럭 도입 | 트럭 자체를 저탄소(무탄소) 수단인 전기/수소 트럭으로 전환 |
충전기 설치 | 전기/수소 트럭 도입의 필수 요건으로 충분한 충전기 설치 | |
기술개발 | 차량 자체의 효율을 높일수 있는 동력/비동력 계통의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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