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물류 스타트업 창업 동향 본문

허교수 이야기/물류 이야기

물류 스타트업 창업 동향

GSES 허성호 교수 2023. 10. 17. 11:27

어느 산업의 변혁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그 분야에서 얼마나 활발한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래 겪고 있는 글로벌 금융 불안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2022년 전 세계 주요 도시 중 서울시의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는 전년대비 6계단 상승한 10위에 달할 정도로(Starup Genome, 2022) 우리나라는 창업이 활발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많은 산업 분야 중 물류분야의 스타트업 창업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이것은 묻기는 쉬운 질문이지만, 답하기는 쉽지 않은 질문이기도 하다. 일단 '물류분야의 스타트업' 이라는 대상의 정의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물류분야의' '스타트업' 모두 명확한 정의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나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고도화 된 H/W들을 '물류'라는 영역에 활용하면서 가치를 찾는 최근의 스타트업기업들의 사업 영역은 기존의 구분된 산업들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주어진 질문에 대해서는 통계자료들에서 지정하는 '물류'분야, 실제 서비스 영역의 물류 유관성, 벤처기업의 정의, 투자유치 등을 바탕으로 복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통계청에서는 운수업통계조사에 물류산업 특수분류를 적용하여 물류산업 통계를 함께 발표하고 있다. 이 때 물류산업은 운수업 통계조사의 대상 (육상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 중 화물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 세분류들을 선별하여 집계하고 있다. 

 

벤처기업통계에서는 운수 및 창고업을 분류하여 통계를 내고 있어, 물류 스타트업 창업 동향을 개략적으로 라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운수업에는 여객대상과 화물대상의 운수업이 혼재되어 있다는 한계는 있다) 

 

지난 5년간 추이를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은 수치를 보인다. 2020년을 기준으로 1/10 이상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20년을 기점으로 다수가 자격을 잃은 것인지, 그와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주어진 통계로는 파악하기 어렵다. (향후 파악이 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 연도별 전체 업종 및 운수·창고업 벤처기업 수 추이 ]

벤처기업수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체업종 36,820 37,008 39,511 38,319 35,123
운수 및 창고업 609 673 843 63 65
운수 및 창고업 비중 1.7% 1.8% 2.1% 0.2% 0.2%
자료: 자세히보는 벤처기업, 벤처확인종합관리시스템(https://www.smes.go.kr/venturein/home/viewHome) 각년도별 자료 취합 후 재가공

 

최근 3년간 발표된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기업 정밀실태조사' 자료를 살펴보면, 최근 벤처기업들의 주력제품 기술들 중 '물류'와 직접적으로 관련지을 수 있는 항목들이 다수 보인다. 대표적으로 '자율주행차'를 들 수 있으며 드론, 지능형 로봇 등 말단 배송에 활용가능한 기술들과 함께 전기/수소차나 서비스 플랫폼 등 광범위하게 물류(나아가 운송)을 포함하고 있는 기술들도 보인다. 이러한 벤처기업들은 현재 '물류'와 관련된 신규 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장래에 어떤 계기로던 '물류'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잠재적 기업들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벤처기업의 주력제품과 관련깊은 기술 (자료 :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 ( 중소벤처기업부 , 2020, 2021, 2022) 각년도 보고서 저자 취합)

 

한편 물류분야 스타트업 기업들의 투자 유치 추이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전체 투자 유치 중 금액 기준 1% 내외, 건수 기준 2% 내외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 GDP 중 국가물류비의 비중이 10% 내외를 차지하는 점에 비추어 볼 때에는 그렇게 큰 비중은 아니다. 다만 최근의 추세를 살펴보면 2018년 이후 투자 유치액과 건수 비중 모두 전반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인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이는 특히 코로나19를 겪으며 급등하였던 배송 수요와 이에 관련된 산업들에 집중된 투자들이 반영 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일부 기업들에게 많은 투자금이 몰린 상황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 물류분야 투자유치 추이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총 투자금액(억원) 104,179 197,491 104,359 572,001 257,596
총 투자건수() 1,581 1,978 2,095 2,706 2,575
물류부문 투자유치액(억원) 421 291 981 3000 4678
물류부문 투자건수() 26 30 57 60 61
물류부문 투자유치액 비중(%) 0.4 0.15 0.94 0.52 1.82
물류부문 투자건수 비중(%) 1.64 1.52 2.72 2.22 2.37
자료) theVC 자료 기반 연구자 재작성
 
앞서 몇 가지 자료들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판단 해 보면 우리나라에서 물류분야 창업은 작게 시작되었지만 조금씩 증가해 온 것 같다. 이는 물류산업이 불과 5~10년 전보다 훨씬 주목받고 있다는 점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물론 2023년은 2022년과 많이 다르다. 코로나 19로 인한 글로벌 양적 완화와 이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 등의 여파로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투자가 전반적으로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물류분야에 대한 투자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도 장래에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유수불부(流水不腐)'와 같이 물류산업도 활발한 스타트업 기업들의 등장과 도전으로 인해 지속하여 발전하는 모습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