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운수업 통계조사 (2022) 잠정 결과 본문

허교수 이야기/물류 이야기

운수업 통계조사 (2022) 잠정 결과

GSES 허성호 교수 2023. 12. 29. 23:23

12월 초에 2022년도 운수업 통계조사의 잠정 결과가 발표되었다. 

* 운수업 통계조사는 운수업 및 물류산업 구조와 분포,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정부가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한국표준산업분류 'H. 운수 및 창고업'과 물류산업분류 '물류서비스업'에 해당하는 전수 또는 표본업체로 선정된 약 15,000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이다. (원 자료: https://kostat.go.kr/board.es?mid=a10301110100&bid=238&tag=&act=view&list_no=428389&ref_bid=)

 

 

* 업체당 평균 종사자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당 평균 매출액 등은 후 가공한 수치임 

  • 도로화물운송업은 여전히 개인 사업자 위주의 소규모 사업으로 운영되는 것 같고, 심지어 평균 인원수는 더 감소하였음. 신규 개인사업자 유입이 많은 듯 함. 
  • 공급망 적체가 일부 해소되면서 외항운송업의 매출이 크게 증가 한 것 같음. 하지만 이러한 와중에 기업체수는 감소한 것을 보아 그간의 어려움으로 폐업 사례들이 발생 한 것 아닌지 싶음.
  • 항공화물의 증가세가 눈에 들어옴. 매출액 보다 종사자 수 증가율이 더 높은 것을 보아, 물동량 증가에 따른 단순 노동 인력 증가한 것이 아닌가 싶음.
  • 창고업 (보관 및 창고업)은 기업체 수 늘어난 만큼 종사자 수도 비슷하게 늘어났지만 평균 인원수 증가에 반해 기업당 평균 매출액은 더 많이 증가하였음. 자동화 설비의 도입으로 종업원의 노동 생산성이 높아진 것 아닌지 추정됨. 
  • 운수업 외 로는 정보처리, 장비임대, 컨설팅 등이 분류되는데, 기업체나 종사자 수는 줄었지만 매출액이 증가한 것을 보면 자동화 장비 임대, 정보시스템 도입 등의 지원으로 고부가가치화 되는 분야로 판단 됨. (종사자 수 당 평균 매출액이 외항운송, 항공화물의 뒤를 잇고 있을 정도) 

 ( ※ 물론 이는 가설이고, 검증의 절차를 거쳐야 함.)

운수업통계조사(2022)잠정-수정.xlsx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