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관악캠퍼스 녹색물류 실현계획 [`23년 녹색물류 강의 팀프로젝트A조] 본문

허교수 이야기/물류 이야기

관악캠퍼스 녹색물류 실현계획 [`23년 녹색물류 강의 팀프로젝트A조]

GSES 허성호 교수 2024. 2. 6. 14:44

서울대 관악캠퍼스는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대학 캠퍼스이다. 뿐만 아니라 관악산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높은 경사도를 자랑하는, 물류 관점에서는 꽤나 힘든 사이트이다. 

 

작년도 봄학기에 강의하였던 '녹색물류'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그 중 첫번 째 조의 주제가 관악 캠퍼스 녹색물류 실현계획이었다. 

 

초기 아이디어로는, 캠퍼스 내 화물 이동에 대한 녹색물류 전환 효과를 추정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결과적으로 교내 화물자동차가 얼만큼 출입하고, 어디로 왔다가는지 도저히 알 수가 없어서 전반적인 교통 체계 ESG 로 마무리 된 약간은 아쉬운 프로젝트였다. 실제로 데이터가 없거나, 또는 학생들의 데이터 접근이 어려운 점이 원인인데, 어느 편이라 하더라도 바람직하진 않아 보인다. 객관적인 정보에 기반한 현실 진단이 녹색물류 실현, 온실가스 절감의 시작 단계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가 의미있었던 것은 작년도에 국내 대학 최초로 서울대에서 ESG 보고서가 발간 되어서 이기도 한데, 프로젝트에서는 국외 주요 대학의 ESG 보고서와의 비교도 수행하면서 교통물류분야의 ESG 전략을 구체화 해 제시하기도 하였다. 

 




[ 해외 주요 캠퍼스들의 ESG 보고서 교통물류 관련 내용]

 


[서울대학교 교통물류부문 ESG 보고서 작성 제언]

 

학생들이 짧은 시간 내 마무리하느라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대학교 캠퍼스를 대상으로 교통물류 ESG의 화두를 던져본 데에 특히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