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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환경대학원 지속가능·스마트물류 랩 허성호 교수
온라인 식품 구매의 증가 본문
식품소비행태조사는 한국통촌경제연구원에서 식품소비행태 통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조사이다.
13세~75세의 가구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약 3천여 유효 샘플을 구축하고 있는데, 내용이 꽤 구체적이고 재미있다.
특히 내가 재밌게 본 부분은 소비행태 부분이다. 식품 구매 빈도, 온라인 구매 빈도, 그리고 2019년부터는 새벽배송 구매 빈도까지도 확인 하였는데 확실히 온라인 구매의 비중이 높아진다. 그 말은 택배 배송이 그만큼 증가 했다는 것이겠다.
예를 들면 2013년 식품구매는 매일 1회 이상이 4.7%인데 반해 2019년, 2023년은 1% 아래로 내려간다.
매일 1회 이상 구매라면, 그리고 온라인 구매가 아니라면 장보러 한번 나가고, 잊은 것이 있다면 다른일 보러 나간김에 한번 더 사고.. 이런 행태인가 싶다. 반면 19년, 23년에는 왜 낮아졌을까.
온라인 식품구매의 비중도 점점 높아진다. 아예 구매 안하는 경우가 2013년에는 84.2%에서 2019년에는 55.4%로, 2023년에는 36.3%로 이제는 과반수가 온라인으로 식품을 구매하는, 그리고 점점 더 빈번하게 온라인구매하는 모습이 보인다.
사실 이 조사결과의 통계자료는 이 이외에 매우 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다. 식품구매는 모든 사람들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재밌게 한번 살펴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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